본문 바로가기
Life/study

비전공자가 마케팅을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?

by 조얌스 2021. 4. 13.
반응형

앞전에 포스팅한 글에서처럼

나는 마케터를 꿈꾸는 비전공자다.

그래서 마케팅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 잡고 시작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고

마케팅의 정의에 대해서 서치를 해보았다.

 

 

"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의, 관리하는 과정"

- 한국마케팅학회 (2002)

 

 

'아, 이게 마케팅이구나'

하고 넘어갈 리가 없었다(...)

무슨 의미인지는 알겠는데 내가 생각하는 마케팅은 점점 더 변형되며 확장되어가는 영역이다.

왠지 '과정' 이라는 단어에 내가 말한 '변형되며 확장되어가는 것'들이 오밀조밀 응축되어 있는 것 같기도 하다.

 

요즘 마케팅은 종류도 많다.

SNS 마케팅, 브랜딩 마케팅, 콘텐츠 마케팅, 제휴 마케팅 등

아마 앞으로 더 생겨나지 않을까 싶다.

그런데 결국은 한 곳을 바라보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.

바로 소비자의 마음이다.

 

 

출처: atlassian

 

나는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.

'이건 뭐 거의 썸 타는 거네'

 

좋아하는 대상에게 아침에 연락할지 저녁에 연락할지

청순함 보단 캐쥬얼함을 좋아한다 해서 캐주얼한 옷을 입고 만난다던지

A 분야에 관심이 있다고 해서 그 분야에 대해 얘기를 한다던지

상대방이 좋아할만한 나의 장점을 어필하고 취향 저격하길 바라는 마음이 썸과 다를 게 없다.

 

마케팅은 단순히 제품이 좋다고 해서 성공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.

소비자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원활한 소통으로 순식간에 취향을 저격하여 마음 한편에 자리 잡는 것이 현재의 마케팅이라는 생각을 조심스레 해본다.

 

마케팅은 참 어려우면서도 사람을 궁금하게 하는 매력이 있다.

나도 마케팅과 썸 타고 있나 보다.

반응형

댓글